재테크

에스엘, 화신 자동차 부품주 52주 신고가 다음 주도업종

올라운드 2022. 9. 4. 18:10
반응형

강한 조정 후 새로운 주도주가 나온다.

지난 6월부터 7월 초까지 시장은 한 달여 기간 동안 KOSPI -10%, KOSDAQ -12% 이상의 강한 조정이 나왔다. 이러한 강한 조정 이후 늘 그렇듯이 시장은 반등과 함께 새로운 주도주, 주도업종을 전면에 내세운다. 7월 초 조정 이후 가장 강하게 치고 올라왔던 주도업종은 바로 앞선 포스팅에서도 간략하게 언급했던 태조이방원(태양광, 조선, 이차전자, 방위산업, 원자력) 이었다.
태조이방원을 필두로 반등했던 시장은 8월중순 이후 또다시 조정구간에 들어왔다. 8월16일 반등의 고점대비 지난 금요일까지 약 보름동안 KOSPI -5.38%, KOSDAQ -6.05%의 만만치 않은 조정이다. 이 기간동안 원달러 환율은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며 1,362.5원까지 급등했다. 금요일 미국장은 반등에 실하패며 다우존스 -1.07%, 나스닥 -1.31%, S&P500 -1.07%로 적지 않은 하락을 기록하며 마감하였다. 하락도 하락이지만 장 초반의 반등세를 지키지 못하고 큰 폭의 낙폭을 기록하며 장대음봉 출현한 차트가 너무나 좋지 않다. 차트상으로는 추가 하락은 불 보듯 뻔한 그림이다. 다음 주 국내 증시는 일단 하락 출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대세 하락이 아닌이상 조정은 조만간 끝날 것이며 곧 새로운 반등 파동이 시작될 것을 대비해야 할 시기이다. 다음 반등장에서 태조 이방원을 이어서 시장을 주도할 주도업종은 어떤 업종 일까? 물론 태조이방원이 주도업종에서 탈락한다는 얘기는 아니다. 태조이방원 중 일부 업종은 조정 중에 있지만 많이 올랐기에 현재의 조정은 건전한 조정이라고 할 수 있다. 태조이방원과 함께 다음 반등장을 주도할 업종중 대표적으로 하나만 선택하자면 자동차 업종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 그중에서도 완성차 업체보다 먼저 자동차 부품업종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에스엘, 화신 52주 신고가

자동자 부품주 중에서도 에스엘, 화신 두 종목이 먼저 치고 올라가고 있다. 두 종목 모두 52주 신고가를 기록 중이며, 특히 에스엘의 경우는 연일 역사적 신고가를 갈아치우며 천정부지로 급등 중이다. 시장은 8월 17일 이후 급락과 반등을 거듭하면서 역배열에 놓여있지만, 에스엘의 경우 지난 8월 17일 긴 장대양봉을 뽑으며 급등한 이후 시장의 조정을 비웃기라도 하듯 연일 급등세를 연출하고 있다. 8월17일 부터 상승률이 무려 28.57%에 달한다. 화신은 같은 기간 동안 상승률은 에스엘에 못 미치지만 지난주 상승률은 16%로 오히려 에스엘을 능가한다. 에스엘이 먼저 치고 나가고 화신이 뒤따라가는 그림이다.

 

 

자동차 업종 최악을 지났다.

그동안 현대, 기아로 대표되는 자동차 업종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로 시장의 반등 구간에도 제대로 된 반등을 보여주지 못했었다. 하지만,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고 시장은 판단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주가를 짓누르고 있던 반도체 수급 이슈, 차량 보조금 지급 중단 등의 여러 악재가 완화되는 분위기로 인해 금요일 두 종목은 갭상승과 함께 박스권 돌파 움직임을 보여주려고 하였다. 결과적으로는 시장이 무너지면서 실패하긴 했지만 새로운 시세를 위한 꿈틀거림은 분명히 나왔다고 봐야 할 것이다.
2022년 하반기부터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최악을 지났다는 평가와 함께 하반기 생산 최대 확대를 발표하는 등 업종 전체적인 분위기가 좋아지고 있다.

 

에스엘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에스엘은 차량용 LED 헤드램프를 주력사업으로 하고있다. 핵심 고객사는 현대, 기아, GM인데 세계시장에서 현대, 기아차의 점유율이 점진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 확대될 전기차 시장에서는 LED 헤드램프 탑재율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LED 헤드램프의 경우 할로겐램프의 전력사용량의 1/3 수준이니 향후 확대될 전기차 시장에서 절전용 부품의 핵심중 하나가 바로 LED 헤드램프라고 할 수 있다. LED 헤드램프는 평균수명, 전력 소모량, 고급화 전략에 있어서 특출 난 장점이 있기에 추후 모든 전기차에 탑재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에스엘은 압도적인 국내 시장 점유율 기업이고 세계시장에서도 점유율 4위에 랭크되어 있다. 이로 인해 에스엘의 실적 또한 점진적으로 우상향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고환율로 인한 환차익은 덤으로 고환율 수혜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렇듯 향후 기대되는 이익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현재 에스엘의 선행 주가지수 비율(PER) 6배라는 확연한 저평가 또한 에스엘의 투자 매력도를 높이고 있다.

 

신규 매수는?

최근의 급등으로 인해 현재 구간에서는 매수하기 부담스러운 자리다. 하지만, 자동차 업황 개선과 함께 내년에도 이어질 이익 성장세로 적어도 내년 초까지는 꾸준한 우상향 차트를 그릴것으로 기대하기에 조정 시 매수 전략으로 접근하기 바란다. 매수가능 가격대는 아래 주봉상에서 보듯이 전고점 지지라인 38,250원 부근이다. 단기 급등에 따른 피로감으로 기간조정중 전고점 지지라인을 터치하고 우상향 할 그림으로 예상하고 있으니, 신규매수는 이 가격대 부근까지 기다리도록 하자.

에스엘 주봉